Daily variations of inorganic nutrients and plankton in Jangmok Bayduring summer 2003. III. Mesozooplankton.

거제 장목 marine station에서 2003년 여름철 동물플랑크톤 군집의 변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2003년 7월 14일부터 2002년 9월 4일까지 일일 간격으로 총 47회 조사하였다. 동물플랑크톤은 표층에서 10ℓ의 해수를 채수하여 망목 60㎛과 200㎛인 Sieve에 걸러 채집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출현한 동물플랑크톤은 29개군으로 분류되었으며, 이 중 유생군이 10개군이 출현하여 분류군 가운데 가장 많은 출현 수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요각류가 harpacticoid를 포함하여 9종, 지각류가 3종이 출현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동물플랑크톤의 종조성에는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이상의 동물플랑크톤에는 요각류 성체와 크기가 큰 유생군이 포함된 반면 60~200㎛ 사이에는 copepodits와 요각류의 egg 그리고 연체동물의 유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표층 수온은 20.3~28.8℃의 범위로 8.5℃의 변동폭을 보였으며, 염분은 9.9psu의 변동폭을 보였으며 조사기간 동안 빈번한 강우로 인해 18.0~27.9psu의 비교적 낮은 염분이 지속되었다. 동물플랑크톤의 출현량은 조사일별로 큰 차이를 보여 최소 440개체/10ℓ 에서 최대 12,792개체/10ℓ 까지 출현하였다. 요각류는 3~5,736개체/10ℓ의 변화 범위를 보였으며, copepodite, copepod nauplii와 유사한 변화 양상을 보였다. 조사기간 동안 전체 동물플랑크톤의 변화양상은 copepod nauplii의 출현양상에 의해 가장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 요각류의 Oithons similis,, copepodite, copepod eggs, Noctiluca scintillans, 따개비 유생(cirripedia larvae), 연체동물(mollusca larvae) 유생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다. 본 조사지역에서 동물플랑크톤의 출현량 변동양상은 수온이나 염분등의 물리적인 영향 보다는 동물플랑크톤의 먹이생물의 현존량에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