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주변해역의 해양환경 DB 구축과 GIS 활용방안

해양생물의 원자력발전소 취수구 대량 유입에 대한 해양 환경적 원인을 밝히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지난 15년간(1987-2001) 울진원자력 발전소 주변해역의 해양환경자료에 대한 DB를 구축하였으며, GIS 공간 데이터 제작을 위해 수치해도와 landsat 7 자료에서 육상영역의 기본 맵과 해안선, 수심자료 등을 발췌하여 point, line, polygon 데이터를 제작하였다. 해양환경자료 DB 파일을 사용하여 GIS 레스터데이터를 제작하고 울진 주변해역의 표층수온 분포의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NOAA SST 자료도 DB화하여 GIS 레스터데이터를 제작하여, 향후 정량적인 해양환경의 공간분석을 위한 기반체계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