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취수구를 통하여 대량 유입되는 해양생물의 생활사에 관하여

Life history of jelly fish at intake area of atomic plant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에서는 냉각수 취수시 해양생물 등의 다량 유입으로 인하여 발전 정지와 같은 사고가 유발되어 전력 공급에 차질을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울진 원자력 발전소에서는 1996년 9월부터 여러 번에 걸친 해양생물에 의한 취수구 폐쇄 사고가 일어났으며 2001년에는 취수구 폐쇄로 인한 발전 정지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해양생물에 의한 취수구 폐쇄 사고에 대한 원인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해서는 원전 인근 해역에 분포하는 해양동물 군집의 군체 가운데 폐쇄 유발종에 관한 생태 및 행동 습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생활사에 관한 이해가 요구된다. 울진 원자력 발전소의 주요한 취수구 폐쇄 유발 해양생물인 보름달물해파리 (Aurelia aurita) 의 생활사를 밝히고 주요 환경 요인에 대한 행동 습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보름달물해파리 (Aurelia aurita) 의 수온 및 염분에 대한 사망률과 빛에 대한 행동 반응 을 조사함으로써 생물학적인 친-환경적 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