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수순환의 이해

Abstract

인접해역과 연결되어 있는 해협의 수심은 200 미터 미만으로 동해 전체 해수의 약 10 % 정도인 표층수는 직접적으로 인접해역과 교환되고, 대부분의 중•저층 심층수는 동해 내에서 형성, 순환, 변형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이해된다. 동해 전체 해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저층 심층수 형성 기작이 동해 전체의 열-염분 순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심층수 형성과 이동의 이해가 동해 해수순환 및 변동성을 이해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다. 지구환경변화(예, 지구 온난화)와 관련된 열의 이동 또는 재분배 과정의 파악과 핵폐기물 투기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에서도 동해 전체 해수순환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