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방재를 위한 해일 예·경보시스템 구축방안

Development of storm surge warning and prediction system for coastal hazard mitigation

삼면이 바다에 접한 우리나라는 매년 여러 차례의 태풍, 온대성 저기압 등의 악기상으로 인한 해일 및 고극수위 발생에 따른 해수범람현상 등으로 인한 연안침수, 시설물의 붕괴, 유실 그리고 해안침식 등에 따른 연안재해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과학기술부 2000).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해양과 연안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폭풍해일로 인한 연안재해에 대비해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해일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연안에 건설될 각종 국가기간시설물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장기간 자료에 근거한 해일방어대책 수립이 요구되며, 태풍 및 온대성 폭풍의 내습 시, 즉각적인 단기예보로써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는 연안국지의 해일 내습 예·경보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