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 황해남부의 열염전선과 해수순환

Thermohaline front and circulation in the southern Yellow Sea during winter

해수특성의 공간구조와 부이의 이동경로를 종합하면, 제주난류수의 황해로의 유입은 수심이 깊은 해저 골의 좌측 사면에서 이루어지며, 간헐적으로 발생한다. 관측결과는 난류수가 전선의 북서단이 깨질 때 유입한다는 Lie 등 (2001)의 이론과 일치한다. 중국 연안에서 전선에 평행한 추적부이의 궤적은 중국연안류의 존재를 잘 입증해 준다. 북측 전선에서 서향류의 존재는 처음 관측된 특기할 만한 사실이다. 서향류는 중국 연안으로 외해수를 수송하며, 중국연안류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보면 전선을 따라 반시계 방향의 순환이 형성되는 것이다. 서향류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황해 남동부 어딘가에서 해수 공급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