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 lipoprotein lipase 유전자의 silent point mutation polymorphism

Silent point mutation polymorphism of the lipoprotein lipase gene of red seabream

Lipoprotein lipase (LPL)는 lipid 및 lipoprotein metabolism에 있어 중요한 regulator 로서, 모든 조직에서 합성되고, 조직특이적인 방법으로 지방 및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며, 비만과 동맥경화 발생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어류의 근육성장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규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지방 및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유전자 중 LPL 유전자를 후보 유전자로 선정하여 다형성을 분석하였으며, 한국산 참돔과 일본산 참돔을 비교분석하였다. LPL 유전자의 exon 2번에서 silent point mutation 을 발견하였으며, Msp I 및 Alu I site에서 4개의 염기치환 (2235번 염기 C → G, 1727번 염기 A → G, 2319번 염기 C → T, 2362번 염기 T → C)을 확인하였다. PCR-RFLP 분석결과, 대립유전자의 빈도에 있어 한국산 및 일본산 참돔 집단간에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Alu I 다형성으로 한국산 참돔집단에서만 출현하는 대립유전자형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