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대 특성을 고려한 연안 순환 모델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of the coastal circulation model with due rergard to the tidal flat

연안 순환 모델의 활용 면에서 한국의 서해안과 같이 복잡한 해안선과 조간대(tidal flat)로 이루어진 해역에서의 해수유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예측하기 어려움이 있다. 이를 위해 가변 격자와 시그마좌표를 적용한 3차원 수치 모델인 POM에 조간대를 처리할 수 있도록 3차원 연안 순환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해역에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