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원전생물유입 원인규명을 위한 해양환경자료분석

GIS DB analysis of environmental data in the waters off Uljin

전력연구원에서 발간된 15년간 17권의 사업보고서를 근거로 발췌한 자료 항목은 물리특성(3), 해수유동(1), 해양수질(27), 식물플랑크톤(5), 동물플랑크톤(5), 저서동물(11), 해조류(3), 어류(7), 해양지질(19) 등 81개 이며, 이들 자료 항목에 대해 관련정보인 메타데이터를 프로젝트, 항해, 정점 테이블로 작성하여 논리적 관계형으로 연결시켰다. 또한 자료 입력의 오류를 줄이고 자료 활용 및 관리상의 효율을 위하여 중복입력이 많은 부분에 대하여 CODE도 제작하였다.수집된 해양자료의 특성과 자료 타입을 분석하여 각 자료 항목별 DB 필드를 구성하였으며 프로젝트 테이블 (1), 항해 테이블 (6), 정점 테이블 (8), 데이터 테이블 (15), CODE 테이블 (6) 등 36개의 DB 테이블을 제작하였다 (그림 1).설계된 DB 테이블에 수집, 정리된 해양조사자료를 입력하여 관계형으로 설계된 MS Access의 MDB 파일을 각각 제작하였다. 프로젝트 테이블을 포함해 4개의 기본 테이블로 구성된 DB는 해양연구나 GIS 데이터 작업 시 적절한 “쿼리”를 통해 필요 데이터 항목을 발췌하여 GIS 포인트 데이터 생성에 시용하였다. 각 테이블의 자료는 경위도 좌표가 있는 위치기반의 자료로 GIS를 이용해 포인트 데이터인 ArcGIS shape 파일로 변환시켜 다양한 주제도를 제작하는데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