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과 확률기법을 이용한 한국심해연구 남쪽지역에서의 망간단괴 적지선정연구

Abstract

북동 태평양 지역은 주요 금속자원의 함량이 높은 망간단괴가 다른 지역에 비해 다량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선진국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Fig. 1).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정보시스템 및 지구통계학을 이용하여 망간단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확률 및 통계 방법을 이용하여 등급 값을 정량화 하며, 단괴 개발을 위한 적지를 제안하고, 세가지 통계적 접근법으로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