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후 및 고환경 지시자로서 부유성 유공충의 계절변화

Abstract

본 연구는 동해의 고기후 및 고환경 연구시 프록시 자료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고환경 및 고기후 연구시 퇴적물 및 유공충의 용해정도에 대한 검증은 자료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선별된 유공충 종의 코아속 에서의 출현은 퇴적물 및 유공충의 용해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동해에서의 생태계는 용승작용보다는 계절풍이 강하게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