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및 신뢰성 개념을 도입한 지반설계 사례연구

Abstract

구조공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확률론과 신뢰성 이론에 근거한 한계상태 설계법이 지반 구조물에서도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확률론적 이론으 이용하여 지반이 가지는 고유의 변동성 및 다양한 불확실성을 어느정도 정량화 하는것은 가능하지만 구조공학에 비해 특히하고 예측이 매우 여려운 지반 거동을 변확하게 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론 및 신뢰성 이론을 이용하여 간단한 지반구조물의 설계사례 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허용응력설계법을 보다 확률 및 신뢰성 이론에 도입한 한계상태설계법잉 제공하는 장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