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Set 방법을 이용한 바람과 해류의 수치해석

Abstract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Level Set 방법에 기반하여 이상유동을 해석하였다. 비압축성 유체의 지배방정식에 Level Set 함수에 따른 물성치를 부여하고, Level Set 함수의 이동식과 함께 풀어 이상유동장을 모사할 수 있었다. 일반좌표계에서 개발된 해석 코드는 점성력과 중력, 표면장력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예제문제로 해석하는 기포거동 문제를 통해 타당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