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폭정보를 이용한 송신파형에 독립적인 파형역산

Source-independent seismic waveform inversion using amplitudes

송신파형에 대한 정보가 필요없는 진폭만을 이용한 파형역산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송신원에 대한 정보가 필요없는 파형역산을 위하여 파동장의 진폭정보만을 이용한 두가지 형태의 새로운 목적함수를 제안하였고, 또한 합성자료와 측정자료간의 차이를 역전파하여 간접적으로 최소급경사 방향을 결정하였다. 목적함수를 구성하기 위하여 파동장의 진폭을 기준이 되는 파동장의 진폭으로 나누는 방법(deconvolution)과 측정자료의 진폭과 합성자료의 진폭을 곱하는 방법(convolution)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새로운 목적함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Marmousi모형에 대한 파형역산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