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전복, Haliotis discus hannai 패각의 일부 호흡공 폐쇄가 산소소비리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OME TREMATA CLOSURE ON OXYGEN CONSUMPTION RHYTHM OF EZO ABALONE Haliotis discus hannai

참전복 패긱의 일부 호흡공 폐쇄로 인하여 대사활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산소소비율에 영향을 받는지를 추정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호흡공의 폐쇄조작은 실험개시 시점으로부터 5일 경과후 참전복의 개공된 4개 호흡공중 전단부로부터 2번째와 3번째 호흡공을 T자형 고무마개를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실험 온도구배에서 호흡공의 폐쇄전과 후 각 5일동안의 산소소비율과 리듬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