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토 재활용 방안 및 위해성 평가

Title
준설토 재활용 방안 및 위해성 평가
Alternative Title
Recycling of Dredged matreials and Risk Analysis
Author(s)
윤길림; 조홍연; 이광렬
KIOST Author(s)
Yoon, Gil Lim(윤길림)Cho, Hong Yeon(조홍연)
Alternative Author(s)
윤길림; 조홍연
Publication Year
2004-11-03
Abstract
자연상태의 퇴적물과 준설과정을 거친 준설토 사이에는 퇴적물이 안정상태에서 교란되어 다시 침강되기 때문에 체적변화가 발생한다. 또한, 부유물질의 침강을 촉진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응결제 및 응집제의 영향에 따라 준설토의 체적변화가 다른 경향을 보인다. 본 논문은 약품투입량에 따른 준설토의 체적변화 분석에 중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퇴적물 시료는 동해안에 위치한 석호의 준설토를 이용하였으며, 함니율 변화, 응집제 및 응결제 투입량 변화에 따른 준설토의 체적변화는 실내실험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적정 응집제 및 응결제 투입량은 체적변화가 가장 적은 값을 보이는 경우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준설토의 체적은 평균 1.69배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약품을 투입한 경우 함니율 증가에 따라 체적변화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그 크기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689
Bibliographic Citation
선진화 해안도로 국제 심포지엄, pp.119 - 131, 2004
Publisher
목포해양대학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