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P 음파 산란신호에 의한 동물플랑크톤 일주수직운동의 정량화.

Abstract

수직운동을 매우 잘 파악할 수 있는 ADCP(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의 음파 산란신호에 나타나는 뚜렷한 하루주기는 다른 나라의 여러 연구결과들에서 동물플랑크톤의 일주수직운동이 원인임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 서해 및 남해에서 관측된 장기 ADCP 음파 산란신호(KORDI)들에도 하루주기가 잘 나타난다. 이중 제주해협에서 관측된 10개월간 장기 ADCP 유속자료 및 음파 산란신호는 밤과 낮에 따라 수직 상승, 하강하는 동물플랑크톤의 일주수직운동 특성을 잘 보여주었다(Kang, 2003). 그러나 음파 산란신호의 산란자는 매우 다양하므로 이러한 하루주기가 실제 동물플랑크톤이 원인인지 규명하기 위해서는 각 산란자들에 대한 정량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2000년 제주해협에서 관측한 ADCP 음파 산란신호와, CTD, 클로로필, 탁도, 동물플랑크톤 자료를 비교한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정량화 작업 후에는 10개월간의 장기 ADCP 음파 산란신호를 이용한 동물플랑크톤 일주수직운동의 계절변화를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