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 입자추적 모듈의 개발과 적용

Title
정교한 입자추적 모듈의 개발과 적용
Alternative Title
An Accurate Particle-Tracking modul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Author(s)
이석; 이흥재; 송규민
KIOST Author(s)
Lee, Seok(이석)Song, Kyu Min(송규민)
Alternative Author(s)
이석; 이흥재; 송규민
Publication Year
2005-05-12
Abstract
해수유동 수치모델에서 퇴적물의 이동확산이나 oil-spill의 추적과 같은 물질 수송과정 모의를 위해 Lagrangian 방법의 입자추적 기법은 유용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시공간에 대하여 불규칙한 유속장에서 입자의 궤적은 비선형 특성을 가지며 이에 대한 해석 방법으로 여러 가지 수치 기법이 적용된다. 입자의 초기 유속을 이용하는 Euler 방법, 초기 유속과 가상의 최종 유속을 이용하여 반복 계산하는 Euler predictor- corrector 그리고 4단계의 계산과정을 거치지만 매우 정교한 Runge-Kutta 방법 등이 일반적으로 적용된다.이들 입자추적 방법들의 오차는 입자의 초기 위치에서의 유속을 이용하여 최종의 위치 또는 유속을 추정하는 것에서 기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으로 확장한 mid-point 방법을 적용한 입자추적 기법을 개발하여 시험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초기 위치에서의 유속의 공간경사를 사용하여 2차의 정확도를 가지며 반복계산이 필요 없어 비교적 계산이 빠른 장점이 있다. 이상적인 원형 유속장에서의 검증결과 본 기법에 의한 궤적은 궤적의 왜곡이나 위상차 없이 비교적 유속특성을 정확히 재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1494
Bibliographic Citation
200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602, 2005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