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의 겨울철 전선순환

Wintertime frontal circulation in the Yellow Sea

2001년과 2003년 2월에 황해남부에서 조사한 CTD 자료와 위성추적부표의 이동자료를 분석하여 전선구조와 전선순환을 기술하였다. 예년 겨울과 같이 고온ㆍ고염수가 혀 모양으로 마치 황해 남부로 유입하는 듯한 분포를 보이며, 황해 기원의 저온수는 한국과 중국 연안을 따라 남하한다. 동시에 열ㆍ염전선은 겨울 내내 이 두 수계 사이에서 형성된다. 즉, 고온수는 전선의 외측에 위치하고, 냉수는 연안 측에 위치한다. 2001년에는, 추적부표가 전선을 가로질러 북서 내지 서쪽으로 이동하였고, 이는 고온수가 중국 연안쪽으로 유입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전선의 서쪽인 중국 연안에서는 부표가 50 m 등수심선을 따라 빠르게 남동쪽으로 이동하여 겨울철 중국 연안 제트류의 존재를 입증하고 있다. 2003년 2-3월, 부표가 황해 남부를 횡단하는 북쪽 전선을 따라 빠르게 서쪽으로 이동하였다. 이는 사전에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발견이다. 이와 같이, 북측전선의 서향류와 중국연안의 남동류는 반시계 방향의 전선순환을 형성하여 제주도를 시계방향으로 도는 제주난류와 좋은 대조를 이룬다. 부표 이동의 남북성분은 3-5일 주기대에서 큰 스펙트럼 에너지를 보이며 남북 성분의 바람과의 상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