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목만에서 관측된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계절변화

해양 환경변화에 따른 부유생태계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단주기 관측을 장목만 표층과 저층에서 2004년 1월부터 12월까지 약 7일 간격으로 총 49회에 걸쳐 수행하였다. 조사결과, 표층에서 출현한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규조류(Bacillariophyceae)가 24속 66종, 와편모조류 (Dinophyceae)가 13속 28종, 규질편모조류 (Chrysophyceae)가 1속 2종 등 전체 116종과 미소편모조류 (microflagellates), 유글레나류 (Euglenophyceae), 은편모조류 (Cryptomonads)가 출현 하였다. 저층에서는 규조류가 22속 62종, 와편모조류가 13속 24종, 규질편모조류가 1속 2종 등 전체 105종과 미소편모조류, 유글레나류, 은편모조류가 출현하여 표층보다 적은 종이 출현하였다. 조사 기간 동안 우점 한 분류군은 규조류로, 표층에서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평균 69.5%를 차지하였고, 저층에서는 평균 78.1%를 차지하였다. 표층에서 규조류의 현존량은 1월부터 6월까지 1~50×104 cells․ℓ-1 범위로 비교적 완만한 변동을 나타내었고 7월 1일에서 10월 14일 사이에 수차례의 현존량 증가가 발생하였으며, 9월 14일에 595×104 cells․ℓ-1 로 최대 피크를 보였다. 이 후 12월 27일까지는 8×103 ~36×104 cells․ℓ-1 로 다시 완만한 현존량 변동을 보였다. 반면 저층에서의 현존량은 표층과 달리 큰 변화 없는 완만한 경향을 나타냈다. 표층에서 규조류를 제외한 그룹들 중에서는 와편모조류와 은편모조류의 현존량이 5월에서 8월까지 증감을 반복하며 여러 차례 피크를 나타내어 큰 변화폭을 보였고, 저층에서는 특별한 변화와 피크가 없이 완만하게 변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조사기간 동안 표층에서 우점 한 분류군은 은편모조류와 중심형 규조류인 Leptocylindrus danicus와 Skeletonema costatum 그리고 우상형 규조류인 Nitzschia sp.의 3종으로 나타났으며, 저층의 경우도 유사하였다. 이 분류군들의 변화를 보면, 1월부터 2월까지는 S. costatum이 우점 하다가 3월부터 5월까지는 L. danicus가 우점 하였다. 6월부터는 Nitzschia sp2. 가 우점 하는 경향을 보였고, 9월에는 다시 S. costatum이 14일에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며 극 우점 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그 이후에는 은편모조류가 계속 우점 하였다. 종 다양성 지수는 표층과 저층이 서로 유사한 패턴을 보였는데, 1월부터 6월까지 전반적으로 낮은 종 다양성 지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