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만 내 용원지역의 태풍 매기(TY0415)시 조위-해일-홍수로 인한 해안침수현상 수치 시뮬레이션

Abstract

태풍 매기가 2004년도에 부산지역에 래습하였다. 이로 인해 건설 중인 부산신항만 내의 용원 지역 해안이 침수되었는데 이의 원인과 영향을 수치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로는 해일이 주 원인이며 대조기시의 평균 조위시에 발생하여 약 최고위 정도로 수면이 상승하였다. 홍수위는 저조위를 2-3cm정도 상승시키는 효과를 나타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