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구조물 사례분석을 통한 안정해석법 설계기준 제시

Proposing design standards for port structure

국내의 연안항만분야에서 연약지반상의 구조물을 건설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구조물을 포함한 기초지반전체의 붕괴에 대한 안정성인 사면안정의 문제는 중요하다. 현행 사면의 안정성 해석방법은 한계평형법(LEM)에 근거를 하고 있으나, 이들 방법은 부정정문제의 정정화와 계산상의 편의를 위해서 다양하게 설정한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어, 동일한 조건에 대해서도 서로 다르게 안전율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토목공학에서 대상으로 하는 하중과 재료는 본질적으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확정론적 방법인 허용응력설계법은 재료의 불확실성과 분산특성을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향후 국내 항만구조물 설계기준의 효율적인 개정을 위해서 외국의 설계기준의 개념과 설계이론을 비교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