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동 해양방류지점에서의 일반환경변화와 공간적인 영양염 분포 특성

Abstract

저층에서 보다 성층이 형성되어진 것으로 판단되는 9m에서 더 높은 영양염 농도를 나타낸 정점을 살펴보면, 규산염은 P, C1, G1, I1, 인산염은 P, E1, F1, G1, I1과 암모니아는 P, B1, C1, E~I line에서 1번 정점에서 저층보다 높은 농도를 나타내었다. 질산염의 경우는 방류 정점인 P를 포함한 A, K, 그리고 B line 전부, C line에서는 1~4, D line에서는 1~3, E line에서는 1~2, F line 1~3, G, H, I, J에서는 P 정점과 가장 가까이 있는 1에서 나타났다. 질산염을 제외한 다른 영양염들은 방류 지점과 가장 인접한 지역에서 영향을 미쳤다. 조사 시기가 밀물 때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방류되는 담수는 수온약층이 형성되는 8~9m 지점에서 Plume을 형성하며, 원활한 희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방류되는 인근 정점과 해안선을 따라서 수직방향인 내만 쪽으로 상당히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