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Z내 광물자원 조사 방법 및 분포현황

Abstract

국내에서 천연가스의 개발 지역으로 선포된 동해 대륙붕 해역을 중심으로 향후 탄화수소 자원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하여 울릉분지와 주변 해저분지의 진화 및 퇴적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는 SeaBeam 2000 다중빔 측심기, 고해상 Chirp 천부 탄성파 탐사기, 중․자력이상 분포, 96 채널 다중 탄성파 탐사, 해저면 지진계 자료 및 12 m 피스톤 코아러를 사용하여 울릉분지와 주변부의 심부 지질구조, 해저 기반암의 암상, 탄성파 층서, 지각구조, 해저자원 부존가능성 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로써 울릉분지 중심부의 지각은 해저면 확장에 의해 형성된 해양지각이며, 그 형성 당시 내륙쪽에 위치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맨틀플룸의 영향을 받아서 정상적인 해양지각 보다 더 두꺼워졌음을 밝혔다. 탄성파 자료 해석으로부터 한국 남동 대륙붕과 대륙사면은 비활성 대륙주변부의 형태를 보여주나, 하부 기반암의 구조가 복잡하고 단층, 화산체, 퇴적물 이동 등에 의해 복잡한 지질구조를 보이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현재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천연가스 및 제3기 해저 석탄층은 주로 6-1광구 주변 해역에 부존되어 있으며, 대규모 천부 가스층은 울릉분지 남동 대륙사면에 부존되어 있다. 국내 최장인 12 m 시추코아 시료를 분석하여 퇴적환경과 기작, 지질공학적 특성을 밝히고, 미고생물 및 화산 테프라층을 이용하여 퇴적시기와 고해양환경 변화를 해석하였다. 그 결과로써 울릉분지 북쪽의 한국대지에 존재하는 새로운 해저 화산체, 울릉분지의 현생 해저수로 및 해저계곡의 분포를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