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원전 해파리 유입경로 추정

Abstract

울진원전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근원지와 유입경로를 추정하기 위해 1998년부터 2005년까지 10월-12월의 NOAA SST 영상을 통한 동한난류수 유동 패턴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난류수의 유동패턴의 변화에 따라 울진원전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출현 여부와 관계가 있음이 추정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한반도를 통과한 태풍의 영향도 해파리 유입에 영향을 미쳤음이 추정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울진원전에 유입되는 해파리의 근원적인 유입원이 남해연안이며, 이동경로는 북상하는 동한난류수를 타고 이동할 것이라는 추정을 가능케하였다. 10월 이후 울진원전 해파리의 유입여부가 동한 난류수 유동패턴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8, 9월에 발생하는 태풍의 영향도 함께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