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슨 방파제 파력계산 수치모형

Abstract

케이슨식 방파제는 경사식 방파제와 더불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공되거나 계획 대상이 되는 방파제 형식이다. 최근에 계획 중인 방파제는 설치수심이 깊고 대규모 석재원 확보의 어려움과 시공 상의 유리한 점 등에 의해 케이슨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하면 대규모 방파제의 경우 장래에는 케이슨식이 가장 많이 시공될 대표적인 형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슨 방파제의 파력계산은 Goda(1973)가 개발한 식으로 이는 기존 실적의 적정성이 입증되어 일본과 우리나라 항만설계의 기준으로 정해져 있다. 현재의 Goda 식은 보완된 충격쇄파계수를 사용하고 있으며(Goda, 2000) 상부사면, 슬리트 케이슨과 같이 변형된 형상에도 적용할 수 있는 보정계수가 제안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용이 검증된 일반 케이슨, 상부사면 케이슨, 슬리트 케이슨에 대한 파압계산을 정리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발한 케이슨 파압계산 모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해양수산부, 2003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