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텔레메트리 기법을 이용한 감성돔 음향순치 효과 분석

Analysis of acoustic conditioning of black sea bream using acoustic telemetry technique

본 연구에서는 음향 텔레메트리 기법을 이용하여 전남 다도해형 바다목장에 서식하는 감성돔의 음향순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음향 순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체내 표지형 초음파 핑거를 총 7마리의 감성돔에 삽입한 후 3주간 음향 순치를 실시하였다. 음향 순치는 300 Hz 신호를 하루에 3회에 걸쳐 인공 사료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감성돔의 이동 위치는 어류 통과 식별 장치와 청음식 어류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추적하였다. 자연 상태로 빠져나간 감성돔의 일부는 음향 급이기 주변 해역에 계속 머무는 행태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러한 예비 결과는 향후 감성돔 음향 순치 과정에서 실해역 적용을 위한 현장 실험 자료 분석에 이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