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기상: 해양조사선 및 무인 관측시설의 이용

Abstract

해양 상층의 운동은 바람과 태양열 복사 등 대기로부터의 조건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우리나라 주변해역은 몬순영향권에 들어 해양에서의 운동이나 해수 물성분포가 기상현상과 상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바람에 의한 파랑 발생뿐만 아니라 연안과 황해 그리고 동중국해 대륙붕역 해양은 단주기 바람 변화에 빠른 반응을 나타내며, 동해에서는 여름철 연안역 용승과 겨울철 북부 해역의 심층대류 등 대기의 외력에 의한 특징적인 현상들이 발생한다. 이는 해양학적인 관점에서 해양 기상연구의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해상 대기 상태와 해양-대기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로 육상에서의 폭설, 호우, 안개 등 악기상을 유발하여 자연재해 저감을 위한 원천 기술로서의 해양과 연안 기상 이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해양기상 연구는 매우 저조한 상태다. 본 발표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해양 기상자료의 획득 방법에 대한 상황과. 획득된 자료들과 다른 자료들의 비교 검증 및 이 자료들의 해양학적 이용 사례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