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태평양 혼합층 깊이 계절 변화

Seasonal variations of the mixed layer depth in the North Pacific Ocean

Levitus 0.25도 기후 수온/염분 자료에서 구한 동해를 포함한 북서태평양 해양 혼합층 깊이의 계절 변화 및 혼합층 깊이의 모델링 결과를 제시하였다. 동해가 서해에 비해 혼합층 깊이가 깊을 뿐만 아니라 계절 변화 진폭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해가 서해에 비해 바람이 강하고 냉각은 큰 반면 가열은 작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