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바다목장의 개발현황과 지역발전

韓國における海洋牧場の開發現況と地域發展

어업자원의 감소가 세계적인 경향이 되고 있는 오늘날, 많은 연안국에서는 200해리 어업전관수역을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안수역을 어업생산의 장으로 이용하고져 연안어업자원 증대를 위한 바다목장 사업 실시에 주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에서의 서해(태안),남해(통영),동해(울진), 제주도(차귀포) 바다목장사업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