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완경사 파랑식에 존재하는 항의 크기

Abstract

수정 완경사 파랑식에 포함된 각 항의 크기는 이를 Helmholtz식의 형태로 변형함으로써 나타낼 수 있고 그 크기를 무차원 변수 , 해저경사와 해저곡률의 함수로 표시하였다. 각 항과 연관된 크기를 정량화하기 위해서 천해역과 심해역으로 구분하여 각각 다른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무차원화한 크기를 나타내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 제시된 항들의 크기는 독립변수와 같이 작용하는 해저경사와 해저곡률 부분을 배제한 것으로 대상해역의 수심이 주어지면 제시된 그림을 이용하여 실제 크기를 정량화할 수 있다.여기서 제시된 결과를 분석하면 일반적으로 천해역에서는 완경사 파랑식에서 무시된 항들이 크기가 작음이 입증되었고 심해역에서는 항만을 사용하여도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천해역과 심해역의 중간에 위치하는 전이역에서 각 항들은 보다 복잡한 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