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컬 수차의 성능평가를 위한 현장실험

Field experiments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helical turbines

우리나라는 조석현상에 의해 강한 조류가 형성되는 지점이 많고, 이러한 조류에 의한 운동에너지는 조류발전 터빈을 이용하면 발전이 가능하다. 현재, 울돌목에 시험 발전소를 건설하고 잇으며, 많은 현장실험이 있을 예정이다. 본 논문은 이 울돌목 시험 조류발전에 적용할 헬리컬 터빈의 현장 성능평가에 관한 것이다. 직경 2.2m와 2.5m의 터빈 효율을 토크와 RPM의 계측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최대 효율은 유속 1.4~2.6m/s 구간에서 25~35% 정도로 평가되었으며, 이 결과를 기초하여 울돌목 시험 발전소용 500kW급 헬리컬 터빈의 크기를 직경 3m, 높이 3.6m로 결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