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크레인 또는 2대의 대선을 이용한 장대교량 설치시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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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상길 -
dc.contributor.author 최병렬 -
dc.contributor.author 심재설 -
dc.contributor.author 황창민 -
dc.date.accessioned 2020-07-17T05:51:07Z -
dc.date.available 2020-07-17T05:51:07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06-10-13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875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대교량을 3,000톤급 해상크레인으로 설치하는 방법(설치시스템1-IS1)과 대선 2척을 이용한 설치하는 방법(설치시스템2-IS2)을 시뮬레이션하여 안정성을 검토하였다.바람과 조류의 형성주기는 설치시스템에 동적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크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단주기파랑(취송파)과 장주기파랑(너울)에 대하여 설치안정성을 검토하였다.구조물의 동요와 동적계류장력의 크기는 설치시스템2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나 한계계류장력은 계류부속장비(Winch와 Chain)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설치장비의 안정성을 좌우하는 교량상판 동적인양력은 설치시스템1(IS1)에서 더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너울 입사시에는 작은 파고에서도 큰 동적 인양력이 발생하므로 실제 시공시에는 반드시 안정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대학토목학회 -
dc.relation.isPartOf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dc.title 해상크레인 또는 2대의 대선을 이용한 장대교량 설치시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Install Stability of a Long Span Bridge by Floating Crane or Tow Barge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64 -
dc.citation.startPage 61 -
dc.citation.title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심재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61 - 64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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