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크레인 또는 2대의 대선을 이용한 장대교량 설치시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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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상길 | - |
dc.contributor.author | 최병렬 | - |
dc.contributor.author | 심재설 | - |
dc.contributor.author | 황창민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7T05:51:07Z | - |
dc.date.available | 2020-07-17T05:51:07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06-10-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87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장대교량을 3,000톤급 해상크레인으로 설치하는 방법(설치시스템1-IS1)과 대선 2척을 이용한 설치하는 방법(설치시스템2-IS2)을 시뮬레이션하여 안정성을 검토하였다.바람과 조류의 형성주기는 설치시스템에 동적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크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단주기파랑(취송파)과 장주기파랑(너울)에 대하여 설치안정성을 검토하였다.구조물의 동요와 동적계류장력의 크기는 설치시스템2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나 한계계류장력은 계류부속장비(Winch와 Chain)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설치장비의 안정성을 좌우하는 교량상판 동적인양력은 설치시스템1(IS1)에서 더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너울 입사시에는 작은 파고에서도 큰 동적 인양력이 발생하므로 실제 시공시에는 반드시 안정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대학토목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 |
dc.title | 해상크레인 또는 2대의 대선을 이용한 장대교량 설치시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nstall Stability of a Long Span Bridge by Floating Crane or Tow Barge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title |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심재설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61 - 6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