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섬 형식 해수교환시설의 단면 및 평면 수리모형실험 비교

Abstract

재래식방파제는 항․내외간 해수 유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조석간만의 차이가 작은 해역에서는 항내 자정 능력을 초과하는 오염원이 유입되면 항내 수질이 쉽게 악화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방파제 구조물 내에 통수로를 설치하여 항내외간에 해수 유통을 촉진시키는 해수교환 방파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실제로 주문진 항에 시공되어 상당한 수질 개선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해수교환 방파제는 구조물 내 통수로가 존재하여 통상의 방파제보다 수리 현상이 훨씬 복잡하므로 수치 실험보다는 수리모형 실험을 통해서 방파제의 수리 특성 및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해수교환 방파제의 단면 실험만 주로 수행되었을 뿐, 평면 실험이 수행된 적이 없다. 따라서 단면 및 평면 실험을 함께 수행하여 실험 결과를 상호 비교․검증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묵호항 해수교환시설 실시설계 용역과 관련하여 단면 및 평면 수리모형 실험을 수행하고 유수지 내 평균 수위, 파고별 유입유량강도, 반사계수 등 방파제의 주요한 수리 특성에 관한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