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모형 결과를 이용한 동중국해 순환과 쓰시마 난류의 기원 연구

Tsushima warm current in a high resolution model

JAMSTEC에서 제공하는 0.1° 전구 해양순환모형(OFES; OGCM For Earth Simulator) 결과를이용하여 쓰시마난류의 기원을 중심으로 동중국해 순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모델은 쿠루시오와 대만난류는 잘 모사하였다. 쓰시마난류도 연평균 수송량은 약 1.7Sv으로 관측에 비하여 약하게 모사되었으나 연변화는 잘 재현되었다. 모델결과는 그림1에 도식한 것과 같이 대만난류에서 쓰시마난류로 이어지는 순환계가 연중 존재하며, 대만난류가 쓰시마 난류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모델은 KBCNT(Kuroshio Branch Current North of Taiwan)로 알려진 흐름 중 상당 부분이 대만난류의 사행에 의한 것이고, KBCWK(Kuroshio Branch Current West of Kyushu)도 상당 부분이 Kuroshio 라기 보다는 대만-쓰시마난류계의 일부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