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방류수가 저서생물의 분포에 미치는 영향

Title
시화호 방류수가 저서생물의 분포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Impacts of discharge water on the macrobenthos community near the Sihwa dyke
Author(s)
이형곤; 유옥환; 백상규; 박흥식; 이재학
KIOST Author(s)
Lee, Hyung Gon(이형곤)Yu, Ok Hwan(유옥환)Park, Heung Sik(박흥식)
Publication Year
2006-11-03
Abstract
시화호는 1994년 1월 12.7 km의 시화방조제 완공 이후부터 1997년 2월까지 3년 동안 일시적으로 외해와 해수의 유․출입이 없는 격리된 폐쇄 생태계를 이루었다. 이후 1997년 3월부터 배수갑문 조절이 시작되면서 시화호 내의 오염수는 외해로 배출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 12월 담수호를 포기하고 해수호로 관리가 확정된 이후 현재까지 배수갑문을 통해서 해수의 유․출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시화호수 방류량을 1997년 7월 250만㎥/회에서 1998년 3월 2300만㎥/회로 증가시키는 등 방류 후 3년째 되는 2000년에 시화호 방류수가 저서생물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간대 저서동물군집의 경우, 두 조사지선의 다양도지수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저서오염지수 (BPI)는 조사선 1과 2에서 비교적 양호한 70 이상으로, 각각 평균 87과 78을 나타냈다. 순위빈도곡선는 조사선 1의 경우 곡선의 기울기가 급경사를 이루는 2000년 8월에 가장 우점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정점 5와 4에서 서해비단고둥의 대량 출현에 기인한다. 반면 조사선 2의 경우는 조사선 1보다는 안정된 군집구조를 보였다. 또한 k-우점도곡선의 경우도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시화호 방류수에 의한 오염된 해역에서 나타나는 기회종이 우점하는 현상 등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여름철에 우점종의 가입이 일어나고 가을철에 대량 번식하는 일시적인 종조성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시화호 배수갑문의 수시 개방에 따른 방류에도 불구하고 배수구 주변의 대부도 갯벌에 서식하는 저서동물군집 구조는 이미 주변 환경에 적응하여 안정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조하대 저서동물군집의 경우, 종 다양성에 있어 배수갑문 주변해역의 군집이 다른 군집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냈으며, 방조제로부터 먼 외해역으로 갈수록 다양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오염지시종으로 밝혀진 종들이 배수갑문 인근해역에서 높은 서식밀도로 출현하여 배수갑문과 인접한 해역은 불안정한 군집구조로 판단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79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299 - 301, 2006
Publisher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Benthos,저서동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