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t assay를 이용한 하수종말처리장 배출수의 유전독성 평가

Title
Comet assay를 이용한 하수종말처리장 배출수의 유전독성 평가
Author(s)
류태권; 김소정; 이택견
KIOST Author(s)
Lee, Taek Kyun(이택견)
Alternative Author(s)
류태권; 이택견
Publication Year
2006-11-03
Abstract
하수종말처리장 배출수는 해양환경내 독성오염물질의 중요한 원천 중의 하나이며, 다양한 해양생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자세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생물을 배출수에 노출시켜 DNA 손상을 관찰해 보고자 하였다. 녹산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방류되고 있는 배출수에 도다리, 붕장어, 개량조개를 노출하였으며, 유전독성 영향평가를 위해 comet assay 기법을 이용하였다. 3종의 해양생물을 각각 1, 10, 50% 배출수가 포함된 해수에 3일간 노출시킨 후 혈액 및 조직세포를 채취하여 DNA 손상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3종의 해양생물의 DNA가 배출수의 농도에 따라 손상정도가 증가하였는데, 특히 도다리는 50% 배출수 농도에서, 붕장어와 개량조개는 10% 이상의 농도에서 각각 DNA 손상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comet assay가 하수종말처리장 배출수에 대한 해양생물의 DNA 손상을 biomonitoring 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연구방법임을 보여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789
Bibliographic Citation
2006 한국해양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pp.331 - 334, 200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