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이용한 울진원전 해역의 지역 특성 분석

GIS regional analysis on the sea adjacent to Uljin Nuclear Power

울진 원자력 발전소는 1988년 9월 1호기 가동 전인 1987년부터 계절별로 발전소 주변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 이 해역은 발전소 온배수의 유입, 부구천의 담수 유입 및 동한난류와 북한한류와 같은 외해의 영향을 받아 공간적으로 변화가 있는 지역이므로 발전소 주변해역을 하나의 수괴로 보고 관측 자료로부터 해양환경 요소를 하나의 대표치로 제시해서는 해역의 지역별 특성을 구별할 수 없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발전소 주변 해역을 10개의 지역으로 공간 분할하고 GIS의 공간중첩 기법을 이용하여, 자료 항목별 17년간(‘87 ∼’03) 관측 수를 구하여 관측 성과를 파악함은 물론, 각 지역의 해양환경요소의 특성을 나타내는 통계치를 추출하고 자료 요소 간 상관계수를 구하여 공간적 시각에서 지역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