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 활용연구 방향

Title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활용연구 방향
Alternative Title
Future plan for application of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Author(s)
이동영; 심재설; 박광순
Publication Year
2007-03-09
Abstract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건설의 주된 동기는 그 위치가 해양 및 기상관측에서의 중요성이다. 이어도 기지는 주변에 해양, 기상 관측소가 거의 없는 동중국해의 북부의 중앙 부근에 위치하여 기상예보나 해양예보를 위한 대표 관측소로서 그리고 원격해양탐사 자료의 검증 관측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의 약 40%가 이 부근해역을 통과함으로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태풍에 의한 자연재해 저감을 위한 해상상태의 관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주변 해양은 이어도 주변해역을 통과해 오는 해류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부근의 지역해양연구는 한반도 주변해역의 해양연구와 예측에 중요하다.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의 해양, 기상관측 조사 연구는 기지의 설치의 주된 동기가 된 상기 3가지의 위치상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계획되고 추진되어 왔다.이어도 기지가 많은 예산투입으로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만큼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건설 추진시에 설정된 주요 목적을 최대로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 운영하면서 터득한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이어도 기지의 운영과 활용연구에서 우선으로 다루어야 할 주요 과제내용에 대해 검토하고, 향후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운영과 활용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662
Bibliographic Citation
이어도연구회발표논문집(2007), pp.1 - 9, 2007
Publisher
한국해양연구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연구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