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HRR위성자료와 이어도종합해양과학기지의 IR센서값과의 해수표면온도(SST)의 비교 검증

Abstract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온도의 상승은 지구환경변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시공간적으로 연속적으로 관측이 가능한 지구환경변화 모니터링 방법으로 위성자료의 활용이 증대 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연구기관에서는 위성자료의 보다 정밀한 분석 및 검증을 위하여 실측수온자료와 위성자료의 검증방법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국립수산진흥원, 2005).에서는 관련연구 및 해류조사를 위해 수많은 표류부이가 투하되었으며, 표류에 부착된 수온감지기로부터 수온을 관측하여 왔고 수온관측 자료와 위성자료를 이용한 주야간 상관관성에 관한 연구(서영상 et al., 2001).가 이루어졌고, 계절별 상관성 및 신뢰성 검증에 대한 연구(Alan et al., 2006).등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NOAA 12, 16, 17, 18호등의 Advanced Very High Resolution Radiometer(AVHRR) 센서로부터 수신한 AV-SST(위성 해수표면온도)위성자료와 가장 유사한 산출방법인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 실시간으로 관측한 IR센서의 IR-SST(센서 해수표면온도)를 이용하여 상관성 및 계절별 변화양상을 비교 검증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