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해 관측 연구

Title
남극해 관측 연구
Alternative Title
Observation study in the Antarctica
Author(s)
이재학; 장성태; 홍창수
Publication Year
2007-05-11
Abstract
남극해는 모든 대양을 연결하며 표층대순환뿐만 아니라 열염순환 시발점의 한 곳으로 해양/기후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극순환류의 수송량의 장기 변동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후변화 연구에 중요한 자료와 단서를 제공하는 등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의 연구는 미진한 상태다. 드레이크해협은 남극순환류가 통과하는 해역 중 가장 좁은 곳으로 상대적으로 관측이 용이하고 접근성도 좋아 세계 여러나라 연구팀의 연구 대상 해역이 되고 있지만 드레이크해협 전체에 대한 해류계 직접 관측은 20여 년 전에 한 차례 이루어졌을 뿐이다. 한국해양연구원과 프랑스 파리6대 연구팀은 2006년 1월 드레이크해협 공동해류조사의 일환으로 드레이크해협을 가로질러 Jason 고도위성 이동 교차점 10개 정점에서 정점당 3 또는 4개의 해류계를 2년간 예정으로 설치하고 자료를 획득중이다. 국지 극지의 해(International Polar Year 2007-08)을 맞아 2009년까지 IPY/CASO 프로그램 참여하에 해류조사의 기간을 2년 연장하여 4년 연속 자료를 해류 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상의 드레이크해협 해류 조사를 비롯하여 현재 수행중인 남극해 관측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581
Bibliographic Citation
2차 기후연구 공동 워크숍, pp.1, 2007
Publisher
기상연구소, 해양연구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기상연구소, 해양연구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