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수를 이용한 담수역 징거미 새우의 음향산란특성의 측정

Acoustic target strength of freshwater krill using high frequency

실내수조에서 200kHz와 420kHz인 고주파 Split beam 시스템을 이용하여 담수역에 서식하는 징거미 새우의자세각 변화에 따른 음향산란특성을 실측하였다. 측정한 음향산란특성은 자세각에 따라 크게 변화하였으며,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이는 약 25dB이었다. 체장이 약 3.9cm이었던 징거미 새우의 경우, 200kHz에서의 최대 TS값이 약 -59.43dB이었으며, 420kHz에서는 -53.47dB로 두 주파수에 의한 차는 약 6dB이었다. TS값은 회전기가 회전하여 현수한 개체가 불안정할 때는 급하게 상승 또는 하강하는 현상을 보였으나, 수 초안에 안정된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현수시 관통시킨 위치에 따라 새우의 꼬리부분이 곧게 펴지지 않고 안으로 구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하였는데, 이에 따라 최대 TS값을 나타내는 각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실내수조환경에서 고주파시스템을 이용하여 소형의 먹이생물인 징거미 새우의 음향산란특성을 실측하는 것이 가능하였으며, 현수법이 소형의 먹이생물의 음향산란특성에도 유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