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플랑크톤에 대한 요각류 군집의 포식압 연구

Grazing impacts of copepods community on phytoplankton

해양환경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양적동태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과 감소의 균형에 의해서 결정된다. 감소의 요인으로는 와류나 해류로 인한 수직적 혼합에 의한 분산이나 동물의 포식이 주 원인이 된다. 비록 식물과 동물플랑크톤 사이의 상호작용을 밝히는 작업은 복잡하고 어렵지만 초식성 동물플랑크톤의 포식은 식물플랑크톤의 크기와 종 조성 그리고 현존량을 조절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포식은 먹이를 소비하여 포식자의 조직으로 영양분을 흡수하고 더 큰 포식자에게 이용될수 있게 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 의한 연속적인 물질 혹은 에너지 전달의 정량적인 역학은 해양 생태계에서 매우 흥미롭고 중요한 분야이다. 그러나 요각류 군집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종 조성 및 현존량 분포에 편중되어 있으며, 포식률과 생산량에 대한 정보는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섬진강하구역과 마산만에서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요각류와 포식률 측정을 통하여 이 조사지역에서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 변동에 대한 요각류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2005년 10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6회에 걸쳐 Food Removal method로 요각류의 섭식률 실험을 수행하였다. 식물플랑크톤 전체 생물량에 대한 요각류의 포식압은 섬진강하구역에서 ng(no grazing)~75.02% (평균 18.56%) 범위였으며, 마산만에서 ng~36.03% (평균 4.00%)였다. 섬진강하구역과 마산만에서 요각류 군집은 nano와 pico 크기 보다는 net 크기에 속하는 식물플랑크톤을 주로 포식하였고, 두 지역에서 겨울철에 최대 포식압을 보였다. Dilution method에 의한 소형동물플랑크톤(<200㎛)의 포식압은 섬진강하구역에서 대부분의 시기에서 요각류 군집에 비해 낮았으며, 반면에 마산만에서는 겨울철(1월과 2월)을 제외한 모든 조사시기에서 요각류 군집에 비해 소형동물플랑크톤의 포식압이 높은 양상을 보였다. 부유생물 먹이망의 에너지흐름 측면에서 두 조사지역의 요각류 군집의 기여도를 비교해보면, 마산만보다는 섬진강하구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기여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