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M을 이용한 동아시아 조석 시뮬레이션

Title
POM을 이용한 동아시아 조석 시뮬레이션
Alternative Title
Tide simulation in the East Asis using the POM
Author(s)
이호진; 서옥희; 유승협; 강현우
KIOST Author(s)
Seo, Ok Hee(서옥희)Kang, Hyoun Woo(강현우)
Alternative Author(s)
서옥희; 강현우
Publication Year
2007-06-01
Abstract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해역을 대상으로 1/12도 간격의 격자망을 구성하여 2차원 POM 모델을 이용한 조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수심 자료는 ETOPO5를 사용하였으며 개방경계에서는 8개 분조의 조화 상수를 추출하여 입력하였다.모델의 최소수심을 10에서 35m 까지 5m 간격으로 변화시키면서 모델의 민감도를 테스트하였다. 또한 발해만 내의 수심만을 변화시키면서 모델의 민감도를 테스트하였다. 모델 검증을 위하여 369개 지점에서의 관측자료와 비교하였다.최소 수심 변화에 따른 RMS 오차의 변화는 분조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는 데, M2분조의 경우 최소 수심이 증가함에 따라 진폭의 RMS 오차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25m 일때 14.1 cm로 가장 작았다. S2 분조 또한 M2 분조와 경향이 같았으며 최소 수심이 30m 일때 RMS 오차가 7.1cm 로 가장 작았다. 그러나 O1 분조의 경우에는 최소수심 10m 일때 RMS 오차 3.1cm로 가장 작았으며 최소 수심이 증가하면 RMS 오차도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발해만 내의 수심을 조절한 실헙에서는 수심이 증가함에 따라 뚜렷한 변화는 없었으나 관측값과 모델값 사이의 RMS 오차가 소폭 감소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498
Bibliographic Citation
200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86, 200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