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와 주변 해역 표층수 중의 중금속 분포와 장기 변화

Distribution and long-term change of heavy metals in the surface waters of the Lake Shihwa and the adjacent sea

경기만에 조성된 시화호와 주변 해역의 중금속 분포와 오염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6년에 방조제 내측과 외측의 표층수에 대한 조사가 수행되었다. 방조제 내측의 용존 및 총 중금속은 반월과 시화공단의 산업 활동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내측 정점에서 높았으며, 부유물질 내에서 Cu, Zn, Pb 등의 축적이 다른 중금속들보다 높았다. 방조제 건설 이후 용존 중금속의 장기간 관측에서는 Co, Ni, Cu, Zn는 1997년 4월에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낸 이후 호숫물과 외해수 교환으로 2001년까지 대체로 감소하였다. 최근의 농도는 2000년대 초반의 낮은 농도보다 높게 나타나는 중금속들이 많았다. 방조제 외측의 분포는 방조제에 인접한 곳과 LNG 인수기지 주변에서 높고 외해역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