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항 주변지역의 설계풍속 산정

Abstract

해안지역의 설계풍속을 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관측자료가 관측점 주위의 지형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경우 관측된 장기자료를 인근 해안의 관측자료와 연계하는 통계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통계적 방법은 수치모형 방법에 비해 간단하여 적절한 관측자료가 확보되는 경우 해상풍으로 직접 사용하기 어려운 장기 자료를 쉽게 해상풍으로 보정할 수 있다. 이 보정된 해상풍을 Goda(2000)의 방법으로 극치분석하여 설계풍속을 산정하였다.한편 일본기상청 해상풍의 관련 자료(1983 - 1886)의 기간 최대풍은 NW 25㎧이고 JMA 자료를이용하여 한국해양연구원(수산청, 1988)에서 추산한 군산지역의 50년 빈도 N계열 설계풍속은 28- 29㎧로 나타났다. 산정된 NNE 설계풍속 25,7㎧은 위의 JMA 자료의 극치해석과 비슷함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