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돌초 해역의 어류상과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변화

Abstract

왕돌초 3개 봉우리 주변의 감태가 무성하고 년간 총 4목 15과 41종의 어류 출현(2004-2005년)라였으며 여름철과 가을철에는 아열대성 어종, 겨울철에 임연수어의 출현 점 등으로 대마 난류와 북쪽에서 내려오는 한류의 영향을 함께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최근 우리나라 연안의 해양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생물 종 들이 발견되고 있어 왕돌초는 동해 환경 변화를 생물학적으로 장기 모니터링 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판단되었다. 또, 계절별로 회유해 오는 다양한 수산어종들의 대상으로 한 어장과 성게, 멍게 등 정착성 수산생물의 주요 서식지로서 보다 적극적인 관리와 이용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곳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