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주변해역의 기후와 환경변화

Abstract

우리는 현재 기후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그 예로 극지방과 산악빙하의 녹음, 생물다양성을 포함한 해양 생태계의 변화, 집중호의의 증가 등 이러한 사실들은 이제는 매스컴을 통하여 잘 알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예측했듯이 2100년까지 점지구의 평균기온은 약1.1-6.4 ℃상승한다고 한다. 문제는 약 100년간 급격히 온도가 올라 간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고기후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후가 급격히 상승하는 시점에서 생물종의 멸종, 심각한 환경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후변화는 우리의 건강을 포함하여 사회,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Hulme et al., 1994, 316; Roderick et al. 2002. 766; Jang et al., 2002, 1633).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지구 기후변화를 소개하며 한반도의 육상 및 해양의 기후 및 환경변화를 소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