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오염물질의 퇴적물에서 어류체내로의 이동 예측과 위험평가 OTHER

Abstract

해저 퇴적물에서의 유기오염물질의 함량에 근거하여 동 해역에 서식하는 물고기의 체내로 이동하는 동 유기오염물질의 함량을 Aquaweb 모델을 적용하는 경우에 당면하게 되는 제한점들을 가상퇴적물을 설정하여 조사하고 또 이 물고기를 섭취하는 인체에 대한 위해도를 조사하였다.. 여기서는 이 오염물질이 생태계의 먹이그물을 거쳐 줄가자미, 돌가자미에 축적되는 량을 예측하였다. 같은 환경에서 동일한 먹이 그물, 같은 환경항목 입력치로 Aquaweb 모델과 BIO 모델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를 비교하면 돌가자미 체내에 축적되는 DDT, DDE 농도는 Aquaweb 모델에서 더 높은 농도를 보였다. 줄가자미의 경우 Aquaweb 모델을 사용하면 BIO 모델을 사용하였을 때 보다 DDE의 경우 낮은 값을 나타냈고 DDT의 경우에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 어류들 사이의 이러한 차이는 먹이 그물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Aquaweb 모델은 기존 생태계 오염물질축적 모델들에 비하여 매우 구체적이지만 환경, 생태계에 대해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국내의 경우 관리대안을 수립하려는 지역에 대해 충분한 기초자료가 축적되어 있다면 Aquaweb 모델의 적용이 바람직할 것이다. 위해도를 조사하였다.. 여기서는 이 오염물질이 생태계의 먹이그물을 거쳐 줄가자미, 돌가자미에 축적되는 량을 예측하였다. 같은 환경에서 동일한 먹이 그물, 같은 환경항목 입력치로 Aquaweb 모델과 BIO 모델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를 비교하면 돌가자미 체내에 축적되는 DDT, DDE 농도는 Aquaweb 모델에서 더 높은 농도를 보였다. 줄가자미의 경우 Aquaweb 모델을 사용하면 BIO 모델을 사용하였을 때 보다 DDE의 경우 낮은 값을 나타냈고 DDT의 경우에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 어류들 사이의 이러한 차이는 먹이 그물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Aquaweb 모델은 기존 생태계 오염물질축적 모델들에 비하여 매우 구체적이지만 환경, 생태계에 대해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국내의 경우 관리대안을 수립하려는 지역에 대해 충분한 기초자료가 축적되어 있다면 Aquaweb 모델의 적용이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