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블록의 수리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the Hawk-block

선박의 정박 및 하역 작업 편의를 위해서 시공되는 안벽 전면에서의 반사율을 저감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방법이 안벽 구조물 내에 빈 공간을 확보하여 파 에너지를 감쇠시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유공 블록의 한 형태인 매블록으로 축조된 안벽 구조물의 반사 특성 및 전면 처오름 및 월파 특성을 2차원 단면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매블록의 반사율은 주기 4 s일 때 최소가 되며 그 때의 반사계수는 0.37이었다. 반사계수는 B/L의 함수로 잘 표현되며 유공벽의 반사율이 0.2∼0.25 사이에서 최소가 되는 특성을 잘 나타내었다. 처오름높이는 유의파고에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무차원 월파량 은 무차원 수심 의 증가에 따라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었으며, 유의파고 1.5 m 이내에서는 월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